소설 작법 강좌입니다. 보통 배우는 것과 직접 창작하는 것은 차원이 다르다고 하지요. 하지만 분명한 것은 좋은 작품을 만들어 내는 작가와 등단 작가 모두 처음엔 배우며 썼다는 점입니다. 그들의 차별성은 남들보다 더 깊이 취재하고 더 많이 쓰며 평가받았다는 것이겠죠. 그래서일까요? 전업 작가들이 초심자들에게 가장 많이 하는 말, “제발 써라. 무조건 써라” 라고 합니다.
창작에 관심은 많았지만 꾸준히 쓰지 못하신 분들에겐 이번 강좌는 행운일 것입니다. 매 수업마다 소설이론과 합평을 병행하고 있어 실전 창작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강사로 모신 박경희 작가님의 실천적인 수업방식도 큰 몫을 했습니다. 지난 10주간 10명의 수강생이 한 주 한 주 소설창작의 비밀을 듣고 시놉시스, 구성에서 묘사까지 문장을 다듬어 마침내 자신의 작품을 제출하고 합평을 들을 수 있었으니까요.
박경희 소설가는 <월간문학>에 단편소설로 등단했는데, 소설, 르포, 동화, 에세이 모두를 다루고 있습니다. 방송구성작가로 활동한 세월만 20년이니까요. 그의 작품 <류명성 통일빵집>은 중학교 교과서에도 실렸답니다. 방송 글을 쓰시다 소설의 매력에 빠져 뒤늦게 등단한 점도 흥미롭습니다. 즉 작가의 미래, 해보지 않으면 모르는 법입니다.
이미 써놓은 습작품이 있다면 대환영입니다. 습작품의 쪽수가 비록 3쪽이라 해도 이야기의 단서와 인물을 창조했기에 그 작품이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진 누구도 모르죠. 이번 수업을 함께하시면서 완성도와 상관없이 종강하면서 단편 하나를 가슴에 품었으면 합니다.
꼭 전업 작가가 아니더라도, 책상 맞은 편에 가상의 독자를 앉혀 놓고 이야기를 만들고자 하시는 분들을 모십니다. 오랫동안 가슴에 담아 두었던 소설 쓰기에 대한 꿈, 그 물꼬를 터 줄 강좌로 추천합니다.
박경희 소설가
국문학을 전공했고 20년간 방송작가로 활동, 2006년 한국방송프로듀서연합회 ‘한국방송라디오 부문 작가상’을 수상했다. 2004년 ‘월간문학’에 단편소설 ‘사루비아’로 등단해 소설, 르포, 동화, 에세이 등 경계선을 넘나드는 글을 쓰고 있다. 「류명성통일빵집」 「난민소녀리도희」 「여자나이 마흔으로 산다는 것은」 외 다수의 책으로 독자를 만나고 있다. 글을 통해 청소년들의 마음을 치유하고 재능을 키우는 일도 활발하게 하고 있다.

○ 수업일정:2021년 5월 26일 (수요일) 7시 20분 개강.
○ 강의기간:8주간. 매주 2시간씩 수업 (이론+합평)
* 7월 7일은 강사님 사정으로 하루 휴강합니다.
○ 수강정원:10명
○ 수업장소:이산아카카데미 경복궁역 서촌 강의실 (자하문로 17길 12-15)
*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일부 수업은 원격수업으로 대체할 수도 있습니다.
○ 수업료:20만 원/신한은행 100 033 511040 ㈜ 이산아카데미
*신청하시고 2-3일 내 입금, 개강 이후의 결석 및 수강포기는 환불해드리지 않습니다.
○ 수강신청서 작성 http://reurl.kr/19E108BBDIV
○ 강좌문의:minsoisan@gmail.com
소설창작 커리큘럼
1회차. 나는 누구인가?
- 나를 상징할 수 있는 소도구 동원하여, 3분 스피치로 자기소개 및 ‘나를 움직인 책 한 권’ 에 대한 이야기 하기
참고도서: 「소설쓰기의 모든 것」 . 낸시 크레스
2회차. 작가가 되고 싶으세요?
- 평소에 가장 하고 싶은 이야기 기억하기
- 열등감의 승화
- 많이 읽고, 많이 쓰고, 많이 생각하라
참고도서:「경애의 마음」 . 김금희
3회차. 소설은 문장이다
- 단문이 주는 매력과 올바른 문장에 대한 인식
- 묘사 글 실제로 표현해 보기
- 관찰자가 되자; 실제로 내게 가장 인상적인 사람의 성격 및 모습을 묘사 및 단문으로 써 보기
참고도서:「제 12회 젊은 작가상 수상작품집」
4회차. 모든 예술작품은 모방으로부터 시작된다
- 글쓰기에서 등장인물 만들기, 복선, 시점, 서스펜스 등에 대한 기교는 좋은 작품을 모방하는데서부터 시작 된다.
참고도서:「줄무늬 파자마를 입은 소년」 . 존 보인
5회차. 찰스 디킨스처럼 써라
- 갈등하는 인물을 만들어라 (긴장감)
- 독자를 울려라
- 독자를 웃게 하라
참고도서:「죽은 자의 집청소」 . 김완
6회차. 헤밍웨이처럼 써라
- 간결한 문장으로 시작하라
- 읽기 쉬운 글이 가장 쓰기 어렵다
- 시작보다 결말에 여운을 남겨라 (열린 결말)
참고도서:「밸런스 게임」 . 김동식
7회차. 헨리 밀러처럼 써라
- 조급한 마음을 버려라
- 매일 써라. 시간을 정해 놓고 작업하는 것이 중요
- 몰입하라. 즐거운 마음으로
참고도서:손원평 「아몬드」 .
8회차. 퇴고는 소설을 꽃피우게 한다
- 주제는 살았는가?
- 캐릭터는 살았는가
- 비문과 오문은 없는가
- 시점은 일치하는가?
참고도서:눈먼 자들의 도시」. 주제 사라마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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