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기사 산곡3동, 클린데스크 및 그물망 설치사업으로 쓰레기 없는 동네 조성

부평구(구청장 차준택)산곡3동은 22일 지역 내 무단투기 취약지역 해소를 위한 ‘2022년 쓰레기 제로화 사업’ 일환으로 클린 데스크(Clean desk)설치 운영 및 무단투기 방지용 그물망 설치 사업을 진행한다.

산곡3동, 클린데스크 및 그물망 설치사업으로 쓰레기 없는 동네 조성 ⓒ부평구청

클린데스크 운영은 지역 내 무단투기 취약지역 3곳에 천막과 책상, 의자를 설치하고, 통장자율회와 동 행정복지센터 직원이 함께 주민들에게 올바른 쓰레기 분리배출 안내문과 홍보용품을 나눠주는 활동이다.

청소 취약지 3곳을 거점으로 인근 2개 통을 하나의 권역으로 묶어 ‘해당지역 청소 등 정비 → 소독·방역 → 클린데스크 설치 → 쓰레기 배출방법 홍보 및 재활용봉투 배부 → 클린데스크 철수’ 순으로 절차를 진행한다. 모든 과정은 통장자율회와 주민이 주도해 쓰레기 무단투기 계도 및 홍보의 거점 역할을 한다.

클린데스크는 종량제 봉투를 사용하지 않는 등 무단투기가 현저히 감소하고 ‘내 집 앞 배출’이 정착되는 등 근본적인 청소문제가 해결되는 효과를 보이고 있다.

무단투기 방지용 그물망은 상습 무단투기지역 4곳에 우선적으로 설치하고, 경고 현수막을 부착해 쓰레기 무단투기가 현저히 줄어드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산곡3동 통장자율회 관계자는 “클린데스크 진행을 계기로 ‘쓰레기는 종량제 봉투에 담아 내 집 앞 배출’과 ‘정해진 시간에 올바른 쓰레기 배출’ 등 올바른 쓰레기 분리배출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많은 주민들의 동참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김수진 산곡3동장은 “이번 클린데스크 사업과 그물망 설치가 단속 등의 행정조치보다도 무단투기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 주는 효과가 더욱 크다”며 “나아가 주민들의 자발적인 동참까지 이끌어내고 있어 앞으로도 쓰레기 없는 깨끗한 산곡3동 조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기사 원소스 보기

기사 리뷰 보기

관련 기사

기사 원소스 보기

기사 리뷰 보기

관련 기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