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FA는 축구로 어떻게 돈을 버는가

지아니 인판티노 국제축구연맹(FIFA) 회장이 19일(현지시간) 오전 카타르 도하 월드컵 메인 미디어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2022.11.19. ⓒ사진=뉴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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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의 겨울철 월드컵이자 중동에서 처음 개최되는 2022 카타르 월드컵이 현지시각 20일 개막됐다. 전쟁과 경제혼란, 기후위기 등으로 세계에 근심이 가득하지만 월드컵을 개최하는 FIFA의 돈벌이에는 아무 이상이 없다. FIFA의 천문학적 수입을 분석한 알자지라 기사를 전한다.
 
How does FIFA make money from football?


이렇게 쉬운 사업도 많지 않다. 모든 사람이 사고 싶은 상품을 거의 아무런 비용 없이 만들면 많은 돈을 굉장히 빨리 벌 수 있다. 축구의 세계 관리 기구인 국제축구연맹(FIFA)가 돈 버는 방법이 바로 그렇다.

2018년 러시아 월드컵 당시 FIFA는 46억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렸다. FIFA는 월드컵 개최국의 조직위원회에게 돈을 주고, 각국 월드컵 팀 선수와 지원 스태프의 여행 경비와 숙박비를 제공하고 월드컵 이후 개최국의 축구 발전을 위한 레거시 기금과 상금으로 돈을 지출한다. 이번 카타르 월드컵의 우승팀은 FIFA가 지급하는 총 상금 4억 4000만 달러 중 4400만 달러를 받게 된다.

FIFA는 각 월드컵을 기준으로 4년 주기로 계정을 운용한다. 가장 최근에 발표한 2015~18년 기간에 FIFA는 64억 달러를 벌어들였다. 그리고 월드컵이 없었던 지난해 2021년 한해동안 7억 6600만 달러를 벌어들였다.

TV 중계료

FIFA 수입의 대부분은 월드컵을 비롯한 국제 토너먼트의 TV 중계권 판매에서 온다. 폭스나 소니 픽처스, ESPN 같은 대형 TV방송사가 특정 국가나 지역에서 월드컵을 방영할 권리를 따기 위해 FIFA에게 엄청난 금액을 지불한다.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같은 소셜 미디어 네트워크 회사들도 이 중계권을 위해 몇 십 억에 달하는 비용을 지불한다. 우리나라 지상파 3사도 그렇다. FIFA가 2015~18년에 번 64억 중 46억 달러가 TV 중계료에서 왔다.

마케팅료

국제적인 브랜드는 FIFA 이벤트에서 광고를 하기 위해 FIFA에게 돈을 지불한다. 최고 브랜드들은 풀뿌리, 국가 및 국제적 차원에서 FIFA의 비영리 활동에 참여하며 FIFA의 개발 및 사회적 책임 계획과 관련해 파트너 관계를 맺는다.

다음으로 큰 브랜드들은 세계에서 가장 많이 시청되는 이벤트인 월드컵에서 광고를 하기 위해 FIFA에게 돈을 낸다. 이번 카타르 월드컵에는 전 세계 인구의 반 이상인 약 50억 명이 경기를 시청할 것으로 전망된다. 물건을 팔기에 참으로 많은 숫자다.

2015~18년에 FIFA는 마케팅료로 16억 6000만 달러를 벌어들였다. 그리고 2021년 한해에만도 마케팅 권리 판매 수익이 1억 3100만 달러에 달했다.

티켓 판매 

FIFA의 또 다른 수입원은 티켓 판매다. 티켓 수익 전액이 FIFA가 100% 소유한 자회사로 간다. FIFA는 2015-27년 사이클에서 티켓 판매로 7억 1200만 달러를 벌어들였고, 2021년 약 60만 명이 참석한 아랍컵의 티켓 판매로만 약 1200만 달러를 챙겼다.

이번 카타르 월드컵에서는 약 300만 장의 티켓이 팔렸다. 티켓의 가격이 100달러에서 1100달러 사이이기 때문에 FIFA에게 2022년은 또 한 번의 풍성한 해가 될 것이

브랜딩 및 라이선스

FIFA는 또한 브랜드 라이선스를 통해 돈을 벌어들인다. 그중 가장 유명한 것은 일렉트로닉스 아트스(EA)의 FIFA 축구 게임 시리즈다. FIFA가 EA와 파트너를 맺은 지난 20여 년 동안 EA가 FIFA의 이름을 쓰기 위해 연간 약 1억 5000만 달러를 썼고, FIFA는 200억 달러의 매출을 올렸다고 한다.

FIFA는 2021년에 여러 상품과 소매 및 게임에 FIFA라는 이름을 쓸 수 있는 권리를 줘서 1억 8000만 달러를 챙겼고, 2015년 수십 명의 최고 경영진이 미국에서 기소된 후 2021년 미 법무부로부터 2억 100만 달러의 보상금을 받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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