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승수 작가가 쓴 <원숭이도 이해하는 자본론>은 2008년 처음 발행된 후 개정을 거듭해 이제 38쇄를 인쇄한 베스트셀러입니다. 얼마나 쉽길래 원숭이도 이해한다는 걸까요? 임승수 작가로부터 직접 들어봅시다. 원숭이도 이해한다는 자본론을 말이지요.
○ 일정
2024년 10월 11일(금), 25일(금), 11월 1일(금) / 3회 오후 7시~9시 (120분)
* 중간에 한 주 쉽니다. 날짜를 정확히 확인해주세요.
○ 강의방식
온라인 : 실시간 줌(zoom) 강의로 진행됩니다.
○ 강의구성 (총 3회)
- 1강 (10월 11일) 이윤은 노동자의 빼앗긴 시간에서 나온다 자본론의 핵심 개념인 노동가치론과 잉여가치론을 설명합니다. 이를 통해 마르크스가 분석한 자본주의 착취 구조의 핵심을 이해합니다.
- 2강 (10월 25일) 노동 착취를 강화하는 다양한 방법들 절대적 및 상대적 잉여가치의 창출과 성과급제를 통해 자본가 계급이 착취를 강화하는 방식을 알아봅니다. 이기심이 인간의 본성이라는 통념을 비판적으로 고찰하고 자본주의적 인간형에 대해 설명합니다.
- 3강 (11월 1일) 자본주의에서는 민주주의가 불가능하다 단순 및 확대재생산, 자본주의 유기적 구성, 자본의 회전, 독점자본과 공황, 이윤율 하락 경향 등의 개념들을 알아봅니다. 국가, 제국주의, 그리고 민주주의의 진정한 의미에 대해 고찰합니다.
○ 강사 - 임승수
서울대학교 전기공학부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반도체 소자 연구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전공을 살려 연구원으로 직장 생활을 했지만 뜻한 바 있어 현재는 전업 작가로 살고 있다. 지은 책으로 『자본주의 할래? 사회주의 할래?』 『원숭이도 이해하는 자본론』 『원숭이도 이해하는 마르크스 철학』 『원숭이도 이해하는 공산당 선언』 『사회주의자로 산다는 것』 『나는 행복한 불량품입니다』 『차베스, 미국과 맞짱뜨다』 『세상을 바꾼 예술 작품들』 등이 있다.